공동체 소식

  • 이달 완두콩
  • 품앗이 칼럼
  • 지난 완두콩

공동체 소식

> 이달 완두콩 > 공동체 소식

완두콩 '2017 국가기록관리 장관상' 받았어요2018-02-05

완두콩 '2017 국가기록관리 장관상' 받았어요

완두콩 '2017 국가기록관리 장관상' 받았어요




미디어공동체완두콩협동조합(이하 완두콩)2017년 국가기록관리 유공 정부포상에 선정돼 장관표창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행정안전부 국가기록원이 주관하는 국가기록관리 유공 포상은 기록관리의 인식제고 및 기록문화 확산에 탁월한 공적이 있는 민간부문 유공자를 선정한다. 이번 포상에서는 기록관리에 기여한 개인과 단체들이 치열한 경쟁률을 뚫고 완두콩을 비롯한 44곳이 수상자로 선정됐다.


완두콩은 평범한 사람들의 사소한 일상을 모토로 완주 사람들과 마을이 품고 있는 이야기를 매달 기록하고 있는 미디어공동체로 기록문화 확산에 기여한 공을 인정받았다. 이들은 완주 시골매거진 완두콩을 시작으로 상호마을 주민생애사 버머리 사람들, 완주, 사람들, 할미그라피등을 펴내며 완주의 소소한 이야기를 기록하는데 힘써왔다. 또한 귀농·귀촌인을 포함한 지역주민들이 마을기자, 필진, 조합원, 후원독자로 참여해 기록에 대한 인식 제고와 확산에 기여하고 있다.


특히 2016년 수몰예정지구인 광두소 마을의 사람과 이야기, 문화, 역사 등을 기록해 광두소 마을이야기를 발간하고, 같은 해 한글학당 할머니 21명의 인생이야기와 손글씨를 한데 모아 엮은 할미그라피를 펴낸 일련의 활동들이 심사위원들에게 큰 점수를 받았다.


완두콩은  앞으로도 마을주민생애사 같은 지속적인 프로젝트를 통해 그 마을들이 사라지기 전에 기록으로 남겨둘 계획이다.


국가기록관리 유공 정부포상 전수식은 오는 28일 세종특별시 국가기록원 대통령기록관에서 열릴 예정이다.

 

게시글을 twitter로 보내기 게시글을 facebook으로 보내기 게시글을 구글로 북마크 하기 게시글을 네이버로 북마크 하기
이전글
[마을소식] 운주면 고산촌마을 경로회관 준공식
다음글
두 번째 ‘완주, 사람들’ 세상 밖으로
코멘트 작성 ※ 최대 입력 글자 수 한글 120자 (255 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