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앗이 칼럼

  • 이달 완두콩
  • 품앗이 칼럼
  • 지난 완두콩

품앗이 칼럼

> 시골매거진 > 품앗이 칼럼

[유송이의 술과 함께 열두 달 27] 와인 100만 병 사수 대작전2024-03-14

[유송이의 술과 함께 열두 달 27] 와인 100만 병 사수 대작전


와인 100만 병 사수 대작전


안소니 퀸이라는 걸출한 배우가 주연한 영화 산타비토리아의 비밀(The secret of Santa Vittoria)”은 와인에 관한 특별한 이야기를 담고 있다. 영화는 이탈리아 토리노의 남동쪽에 위치한 작은 시골 마을인 산타비토리아에서 2차 세계대전 와중에 일어났던 실화를 소재로 1969년에 제작되었다. 주민 전체가 와인 생산으로 생계를 이어가는 마을은 드넓은 포도밭으로 둘러싸인 높은 언덕 아래 위치해 있다. 1943년 무솔리니가 2차 세계대전을 일으켜 연합국에 패배하고 파시스트 정권이 실각하는 무렵, 와인을 만들며 살아가는 시골 마을 산타비토리아에 커다란 위기가 닥친다. 산타비토리아 와인 창고에 저장된 130만 병의 와인을 독일군이 빼앗으러 온다는 소식을 알게 된 것이다. 파시스트 정권의 하수인이었던 산타비토리아 시장은 무식하고 술과 놀기만 좋아하는 와인 도매상 봄볼리니(안소니 퀸)에게 시장직을 떠넘기고 도망가버린다. 어리숙한 시장 봄볼리니는 30만 병만 남겨두고 나머지 100만 병을 언덕 꼭대기에 있는 로마시대 동굴 속에 숨기자는 묘안을 낸다. 와인 100만 병을 구불구불 경사진 높은 산꼭대기 동굴까지 어떻게 나른다는 것인가.

 

영화의 명장면은 그렇게 시작된다. 주민 1,200명이 마을 광장에서 골목으로, 언덕과 동굴까지 한 줄로 길게 늘어선 인간 띠를 만들어 와인을 한병 한병 전달하는 작전이다. 남녀노소 모든 주민의 손에서 손으로 한 병씩 한 병씩 밤낮으로 며칠 동안 날라 와인 100만 병이 동굴 속에 안전하게 숨겨진다. 2차대전의 혼란 속에 이념으로 서로 반목했던 마을 주민들은 와인을 사수하는 과정에서 화해하기도 한다. 드디어 마을에 탱크를 앞세운 독일군이 들어오고 와인을 내놓으라고 한다. 봄볼리니는 마을 사람들에게는 피와 같은 와인을 달라고 하다니 마을에는 삼십만 병밖에 없다고 울음을 터트리며 능청을 떤다. 이를 믿고 30만 병만 가지고 돌아가려던 독일군 장교는 동굴 속에 100만 병의 재고가 더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지만 교묘하게 숨겨 놓은 와인을 찾아내지 못한다. 결국 마을 사람들이 모인 광장에서 독일군 대위는 봄볼리니와 몇몇 마을 사람을 고문하고 총으로 위협한다. 봄볼리니의 머리에 총구를 들이대지만 죽음의 위협 앞에서도 봄볼리니는 와인은 없다고 대답하고, 공포에 질린 봄볼리니를 두고도 봄볼리니의 아내를 포함한 주민들 누구도 사실을 말하지 않는다. 흥분한 독일 장교는 이렇게 외친다.

봄볼리니! 당신 가족조차도 당신의 목숨을 발효쥬스 보다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군. 도대체 당신들은 어떤 사람들이야?”

마을 주민 전체가 똘똘 뭉쳐 죽음의 위협 앞에서도 지켜낸 비밀 덕분에 독일군은 100만 병의 와인을 두고 빈손으로 떠나게 된다. 단순무식하고 술주정뱅이 한량이었던 봄볼리니와 마을 주민이 하나로 뭉쳐 100만 병의 와인 사수 작전은 성공하고 마을 주민 모두 광장에서 축제의 춤을 추며 영화는 끝난다.

 

빼앗으려는 자에게는 발효쥬스일 뿐인 와인은 지키려는 자에게는 생명의 피다. 100만 병의 와인은 마을 사람들의 피와 땀으로 일궈낸 생계 수단이자 순순히 빼앗길 수 없는 그들의 소중한 가치였다. 전쟁의 상황 속에서도 유머를 잃지 않으면서도 한 마을이 가진 와인이라는 자산은 죽음과도 바꿀 수 없는 것임을 묵직하게 전하는 영화였다. 비슷한 상황에 놓여있던 우리술의 역사 속에서는 어떤 이야기가 있었는지 다음 지면을 기약해본다.


/ 유송이는 전통주를 빚고 즐기는 사람들을 찾아다니며 가양주 문화와 관련된 이야기를 수집하고 있다.



게시글을 twitter로 보내기 게시글을 facebook으로 보내기 게시글을 구글로 북마크 하기 게시글을 네이버로 북마크 하기
이전글
[이종민의 다스림의 음악] 몸과 마음의 갈등, 화해
다음글
[농촌별곡] 유기농 벼농사를 권하노니!
코멘트 작성 ※ 최대 입력 글자 수 한글 120자 (255 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