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특집

  • 이달 완두콩
  • 품앗이 칼럼
  • 지난 완두콩

기획특집

> 이달 완두콩 > 기획특집

[고산 사용설명서; 소통하다] 길드하우스2019-03-04

[고산 사용설명서; 소통하다] 길드하우스



길드하우스 주인장 박일씨.


심심한 이들의 밤 동무 길드하우스

 

청년들에게 고산의 밤은 심심했다. 해가 떨어지면 가게들도 문을 닫고 시원하게 맥주 한잔 들이킬 곳이 많지 않았으니 말이다. 그랬던 고산에도 청년들이 편하게 즐길 수 있는 공간이 생겼다. 지난 1월 고산미소시장 내에 문을 연 길드하우스가 그곳이다. 주인장 박일(두루카)씨를 만나 몇 가지 질문을 던졌다.

 

길드하우스를 열게 된 계기가 있나. 왜 고산인가?

청년들을 만날 수 있는 곳을 직접 만들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제가 좋아하는 분야와 엮다보니 술을 판매하는 길드하우스를 열게 됐다. 제가 지금 고산에 살고 있다. 집과 거리도 가까운데다가 고산지역 중심으로 청년들의 문화기획을 하고 싶었다. 가게 문을 열기까지는 아내가 많이 도와줬지만 지금은 혼자 운영한다.

 

어떤 공간이 되길 바라나?

음료를 마시는 것처럼 가벼운 분위기에 이야기를 많이 할 수 있는 곳, 가볍고 편한 곳, 눈치를 안보는 공간이었으면 좋겠다. 가게 뒤편에 있는 창문도 일부러 가려놓았다. 바깥에서 사람들이 오고가는 시선 때문에 손님들이 마음 편히 못 먹을 것 같아서요. 무엇보다 자유로운 공간이었으면 좋겠다.

 

메뉴 설명을 부탁한다?

지금 메뉴들이 얼마나 팔리는지 확인해보고 고객들이 원하는 방향으로 수정해 나갈 계획이다. 술도 마찬가지이다. 가능하면 우리나라 수제맥주를 주로 판매하고 싶지만 우리나라 수제맥주를 취급 하는 곳이 별로 없어서 힘든 점이 있다. 현재 길드하우스에서 와인과 수제맥주도 팔고 있는데 앞으로 더 추가할 생각이다.

 

주인장이 추천하는 메뉴는?

수제맥주 종류가 아무래도 수입맥주와 비교했을 때 조금 더 독특한 맛이 있어 가볍게 마시기 더 좋다. 안주는 따로 추천하지 않겠다. 실은 제가 요리를 전공하거나 이런 경험이 없다보니 고객들 입맛에 안 맞으면 어떻게 하나 걱정되는 부분도 있다.

 

바라는 점이 있다면?

손님이 너무 많지는 않았으면 좋겠다. 손님을 많이 받는 것 보다 한 사람이라도 오래 머물다 가는 공간으로 자리 잡으면 한다. 또 어느 정도 수익이 났으면 좋겠다. 엄청 많은 돈은 아니더라도 가게도, 가정도 운영을 해야 하니 말이다. 다양한 문화 활동도 계획하고 있다. 가게가 본래 술집으로서의 기능이 좀 더 안정화되고 여유가 생기면 지금 당장은 아니어도 타로점도 시작할 생각이다.


 


[가게 정보]

운영시간: 평일(~) 오후 6~자정 / 토요일 오후 2~자정

게시글을 twitter로 보내기 게시글을 facebook으로 보내기 게시글을 구글로 북마크 하기 게시글을 네이버로 북마크 하기
이전글
[고산 사용설명서; 소통하다] 고양이 쉼터
다음글
[고산 사용설명서; 소통하다] 청년공간 플래닛완주2호점&림보책방
코멘트 작성 ※ 최대 입력 글자 수 한글 120자 (255 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