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체 소식

  • 이달 완두콩
  • 품앗이 칼럼
  • 지난 완두콩

공동체 소식

> 이달 완두콩 > 공동체 소식

완주공동체학교 송경용 신부 강의… "사회적경제 활성화 될 때 좋은 사회"2017-12-07

완주공동체학교 송경용 신부 강의…

완주공동체학교 송경용 신부 강의

"사회적경제 활성화 될 때 좋은 사회"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는 사회적경제가 활성화 될 때 살기 좋은 사회가 됩니다.”


지난 1128일 오후 2시 완주군지역경제순환센터에서 송경용 신부의 사회적경제를 통한 새로운 세상의 가능성이란 주제의 특강이 열렸다. 송 신부는 ()나눔과 미래 이사장과 서울특별시 사회적경제네트워크 이사장을 역임하고 있으며, 현재는 국제사회적경제포럼(GESF) 공동의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송 신부는 강연을 통해 청년실업, 불안한 노후대책, 주거불안정 등으로 OECD 국가 중 행복도가 최하수준인 대한민국의 상황은 자본주의가 태동하고 발전했던 19세기 유럽의 상황과 매우 유사하다고 지적하며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수익창출뿐 아니라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는 사회적경제가 활성화돼야 한다강조했다.


이어 송 신부는 모든 경제활동이 사회 전체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는 동시에, 더욱 많은 사람들이 혜택을 누리는 방향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사회적경제라며 사회적경제의 핵심원리는 호혜, 상생, 연대, 나눔이라고 말했다.


또한 그는 사회적경제는 자본이 아닌 사람이 중심이 되어 공공성을 추구하는 경제시스템이고, 협동조합은 이러한 사회적경제의 심장이 되어 협동과 연대의 가치를 확산시킴으로써 우리 사회의 양극화를 해결하는 대안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특강에는 사회적경제에 관심 있는 완주군민과 공무원, 중간지원조직 활동가 200여명이 참석했다.


 

게시글을 twitter로 보내기 게시글을 facebook으로 보내기 게시글을 구글로 북마크 하기 게시글을 네이버로 북마크 하기
이전글
완주군립도서관 상복 터졌네
다음글
귀농인의집 입주자 1호 양해준·오현혜씨 부부 딸기 첫 수확
코멘트 작성 ※ 최대 입력 글자 수 한글 120자 (255 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