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특집

  • 이달 완두콩
  • 품앗이 칼럼
  • 지난 완두콩

기획특집

> 이달 완두콩 > 기획특집

[청년, 완주에서 도전하다] 서울생활 접고 귀농한 30대 청년 이주로씨2017-03-06

[청년, 완주에서 도전하다] 서울생활 접고 귀농한 30대 청년 이주로씨

바쁘지만 자유롭네, 시골의 역설

서울생활 접고 2년 전 귀농한 30대 청년 이주로씨

_

_

도시 직장인의 하루 일과는 대개 그렇다. 기상 후 출근, 퇴근 후 취침. 맞벌이 부모를 둔 자녀의 하루 일과도 비슷하다. 하교 후 학원으로 등원, 퇴원 후 집에서 엄마아빠 기다리기.

 

서울에 사는 이주로-김유미(37) 동갑내기 부부의 생활도 그랬다. 맞벌이를 하던 부부는 쉬는 날이 아니면 자녀들과 시간을 보내기 힘들 정도로 매일이 바쁜 나날. 그러던 중 뱃속에 셋째 딸 윤지가 생겼다.


아이들도 힘들어 하고 저희도 지쳤던 거 같아요. 그러던 중 셋째가 생겼고 이 아이는 집에서 키우고 싶다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계기였다. 그때가 2015. 부부는 계획보다 이른 귀농을 결정했다. 장소는 완주였다. 주로씨 부모님이 계시는 봉동에서 이들은 농사를 시작했다.


농사는 처음이었기 때문에 겁도 많이 났죠. 그래서 귀농하고 노력을 많이 했어요. 매일 새벽에 나가서 일하고. 동네 어르신들께서 농사와 관련된 많은 조언을 해주세요. 도움을 많이 받죠.”


귀농 후 이들은 생강농사를 시작했다. 연작을 할 수 없는 생강의 특성 때문에 이들은 1년씩 땅을 계약해 옮겨가면서 농사를 한다. 지난해 첫 수확을 했지만 생강 가격이 하락하면서 첫 번째 위기가 왔다. 유통구조 상 영세농업인의 경우 중간상인들이 원하는 대로 값을 쳐주는 수밖에 없는 상황.


최악의 상황을 생각 못 했던 거죠. 시행착오를 겪고 있다고 생각해요. 극복하기 위해서 여러 가지 방법도 모색하고 공부도 하고 있죠. 감자, 고구마, 당근 등 다른 작물에 대해서도 공부하고 있어요. 지금 저온창고나 가공시설 구축을 1차 목표로 잡았어요. 시설이 갖춰지면 2차 생산 등도 가능할 거 같아서죠.”


이들은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시행하는 청년창업농에 선정돼 1년간 두차례에 걸쳐 모두 1,000만원의 지원을 받는다. 농사에 필요한 부자재, 영농자재 등을 지원하는 제도다.


농사를 처음 시작하는 사람들은 아무래도 금전적인 여유가 없잖아요. 미래를 내다볼 수 없기에 최대한 아껴야하는 상황이죠. 각종 영농자재 등을 지원해주다 보니 많은 도움이 됩니다.”


주로씨는 시골에 내려오니 사실 도시에서의 삶보다 바쁘다고 말한다. 하지만 서울의 생활이 정해진 틀에 박힌 규격화된 생활이었다면 시골의 삶은 자유롭게 즐길 수 있는 생활이다.


셋째딸 윤지가 가족들을 보며 밝게 웃고 있다.





시골에 내려오니 오히려 하루가 짧아요. 할 일도 많고 해야 할 일도 많아요. 그럼에도 자유롭죠. 직장 생활을 할 때는 아이들 유치원 끝나는 시간 등에 맞춰서 일정을 짜야했고 아이들에게 미안해하는 일도 많았어요. 하지만 지금은 그런 게 없어요.”


부부 뿐 아니다. 아이들도 완주가 마음에 든다. 첫째 딸 윤하도 그렇다.


이사 와서 가장 좋은 건 엄마가 집에 있다는 거예요. 예전에는 엄마 얼굴을 자주 못 보니까 얼굴도 까먹어서 사진으로 보고 그랬거든요. 그리고 학교도 좋아요. 친구들도 좋고, 문구점도 가까이 있는데다 큰 슈퍼도 가까이 있거든요.”


농번기인 겨울철이지만 주로씨는 여전히 바쁘다. 각종 교육을 찾아다니거나 생활비를 위해 지역에서 소소한 일을 하기도 한다. 그리고 무엇보다 내년 농사를 위해 공부하고 준비하고 있다.


아직 안정적인 단계는 아니에요. 그래서 더 열심히 할 생각입니다. 우리 아이들이 성장하는데 부족함 없이 해주고 싶은 게 부모잖아요. 더 배우고 노력해야죠.”

게시글을 twitter로 보내기 게시글을 facebook으로 보내기 게시글을 구글로 북마크 하기 게시글을 네이버로 북마크 하기
이전글
[청년, 완주에서 도전하다] 서울서 귀촌한 누에사업단 매니저 하태훈씨
다음글
[청년, 완주에서 도전하다] 1인 출판사 차린 이보현씨
코멘트 작성 ※ 최대 입력 글자 수 한글 120자 (255 byte)